일상

추석연휴 코로나검사 약국 병원 선별진료소 확진자치료가능한 곳

리타1 2022. 9. 6. 00:25
반응형

추석연휴 코로나 방역 의료대책

금년 추석은 거리두기와 모임인원 제한을 미적용하는 첫 명절로,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전파력이 강한 BA.5 변이 바이러스 확산, 시간 경과에 따른 예방접종 효과 감소등으로 추석연휴 기간에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안전한 명절을 보낼수 있도록 고향 및 친지 방문간 지켜야 할 일상방역수칙과 연휴간 코로나19 의료이용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증상이 있으면 스스로 조심하고 고연령층,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포함하는 만남이나, 친족 모임은 소규모로 짧게 가질 것을 권고
  • 증상이 있거나 고령의 부모님께서 미접종 또는 1차 접종자인 경우에는 방문을 자제하고, 고연령층, 기저질환자가 포함된 만남시에는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실시
  • 비대면 안부전하기 및 온라인 추모, 성묘를 적극 이용하고 차례 등 제례 참석인원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


온라인 추모, 성묘 서비스 바로가기>>>
https://sky.15774129.go.kr/main.do

온라인 추모·성묘서비스

sky.15774129.go.kr

추석 코로나19 진단 검사 의료이용 안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선별진료소를 전국에서 603곳(보건소 260곳, 의료기관 343곳)을 운영할 예정이며,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네이버와 다음에서 선별진료소 또는 임시선별검사소 검색해서 운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휴기간 동안 추가적으로 운영하는 교통요충지역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하면 PCR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시선별검사소 운영되는 고속도로 휴게소


코로나 임시선별검사소가 운영되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 경기 - 안성 : 경부 서울방향/ 이천 : 중부 하남방향 / 화성 : 서해안 서울방향 / 용인 : 영동 인천방향
  • 전남 - 백양사 : 호남 순천방향 / 함평천지 : 서해안 목포방향 / 보성녹차 : 남해 목표방향 / 섬진강 : 남해 순천방향
  • 경남 - 통도사 : 경부 부산방향


현재 자가진단키트는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중이므로 연휴기간에 영업하는 편의점, 약국 및 온라인 등에서 구입가능합니다.
GS25, CU, 세븐일레븐 편의점은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재고현황을 제공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추석연휴 코로나확진시 의료이용 안내

코로나 확진자가 재택치료때 의료상담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의료상담센터와 행정안내센터는 추석 연휴기간에도 중단없이 운영합니다.

증상 상담이 가능한 의료상담센터는 연휴기간 148곳 이상 운영하고, 일자별 개소기관 현황 및 운영시간은 코로나19홈페이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안내를 실시합니다.

코로나 19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ncov.mohw.go.kr/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식 누리집으로 호흡기환자진료센터, 국내발생현황, 국외발생현황, 시도별발생현황, 확진시 조치안내, 국민‧보건의료인용 핵심정보안내, 공지사항

ncov.mohw.go.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ira.or.kr/main.do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 요양기관 업무포털시스템은 진료비 청구와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과 심사진행과정 및 결과 조회, 의료기준 관리, 이의신청, 정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

www.hira.or.kr



추석 연휴중 행정안내센터 및 재택치료전담반을 통해서는 재택치료자의 생활지원 사항과 연휴기간 개소하는 당번 의료기관과 약국 등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행정안내센터, 의료상담센터 연락처는 재택치료시 안내문자로 발송되며 행정안내센터 정보는 각 시도, 시군구 홈페이지에서도 확인가능하다고 합니다.


연휴기간에도 진단검사부터 치료제 처방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스톱 진료기관을 운영하고 연휴 운영하는 원스톱 진료기관과 가까운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을 연휴 당번약국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만 연휴 운영하는 원스톱 치료기관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가까운 보건소를 통해 연휴기간 한시적으로 먹는 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고 시, 군, 구 홈페이지를 통해 보건소 내 먹는 치료제 처방 가능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감기약인 경우 연휴 운영중인 약국에서 구매가능하며 안정 상비의약품에 해당하는 일부 감기약과 해열진통제 등은 24시 편의점에서 판매합니다.
추선 연휴기간 운영 약국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추석에 운영하는 약국안내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e-gen.or.kr/intro/intro.do

E-GEN 인트로페이지 | 응급의료포털 E-Gen

응급의료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중앙응급의료센터 주요사업

www.e-gen.or.kr

연휴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코로나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는 원스톱진료기관 문진 후 전원 의뢰 또는 보건소, 의료상담센터에 연락하면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연휴 기간에도 입원으로 연계될 수 있습니다.

고열, 호흡곤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관내 119에 연락하면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으로 이송을 통해 응급실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시 입원 병상배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와 가까운 코로나 유증상자와 확진자가 검사, 진료, 처방을 받을 수 있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리스트와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등은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호흡기환자진료센터 검색 >>>
https://mohw.go.kr/react/popup_200128_5.html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