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자동심장충격기(AED)방법과 순서 자동제세동기 심폐소생술 교육

리타1 2022. 11. 1. 01:52
반응형

 

주변에 있는 자동제세동기의 이용방법과 순서를 숙지하는데 도움이 될 포스팅입니다.

 

자동 심장충격기(AED) 이용순서와 방법

자동 심장충격기 이용순서 : 전원켜기 → 패드 부착 → 심장리듬 분석 → 전기 충격

 

1. 전원 켜기

자동 심장충격기의 전원을 켭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음성이 나오면서 절차를 안내해줍니다.

 

2. 패드 부착

 

패드 부착

상체를 노출시킨 후 우측 쇄골 아래쪽에 패드를 부착합니다.

 

패드 부착위치

또 다른 패드는 좌측 유두 바깥쪽 아래의 겨드랑이 중앙선에 부착합니다.

 

각 패드의 표면에는 부착할 위치가 어디인지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심장리듬 분석

 

패드에 연결된 선을 자동 심장충격기에 꽂습니다.

선을 꽂으면 기계에서 자동으로  심장리듬 분석 중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환자에게서 떨어지기

 

이때 심장 분석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환자에게 닿지 않도록 떨어져야 합니다.(감전 위험)

 

 

4. 전기 충격

 

 

제세동이 필요하다면 기계가 자동으로 충전을 하며, 충전 후 제세동 버튼을 누르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버튼을 누르기 전 주변 사람들에게 환자와 떨어지도록 다시 주의를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제세동버튼을 누르면 환자에게 제세동을 위한 전기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5. 무한 반복

 

전기충격이 필요없거나, 전기 충격이 주어지고 나서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기계는 2분마다 심장리듬을 분석합니다.  심폐소생술 도중에 기계에서 음성 지시가 나오면 기계의 지시에 따라서 위의 절차를 반복하도록 합니다.

 

 

< 자동 제세동기 사용시 주의사항 > 

  • 움직이는 자동차 안과 같이 흔들림이 많은 장소에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흔들림을 기계가 잘못 판단하여 잘못된 제세동 충격을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안에서 자동 심장충격기를 작동할 때는 차를 정지시킨 이후에 작동해야 합니다.
  • 제세동 시행시 감전의 우려가 있으므로 시행자와 환자간의 접촉이 없음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기계의 표면에는 작동 방법에 대하여 그림과 글로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차분히 내용을 참조하여 자동 제세동기를 작동하도록 합니다.

 

대한심폐소생술협회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심폐소생술 협회의 홈페이지에서 보건의료인 교육과정과 일반인 교육과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